경배와 찬양의 경우는 찬양 인도자와 말씀 선포자가 다른 경우가 종종 있어서 ①번의 형태를 띄는 경우가 많다.
②번의 형태는 다드림 선교단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데 다드림 선교단의 목요찬양 경우는 찬양 인도자와 말씀 선포자가 대부분의 경우 일치하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가 무리 없이 진행될
경배와 찬양, 감사를 드리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은 예전음악과 비예전음악을 아래와 같이 도형으로 표시하면 쉽게 이해가 되어질 것이다. 그림에서 보듯이 예전음악은 넓은 의미의 교회음악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전체 원에 해당하는 광의의 교회음악에서 작은 원에 해당하는 예전음악을 제
영적인 예배 경험을 추구한다.
미 빈티지펠로십교회, 모자이크교회 등이 선두 주자로 꼽힌다.
-부정적 평가 : 경배와 찬양의 문제점( 진정한 예배의 의미보다 도구로 전락 위험성, 음악과 전통에 대한 무시), 교회음악에 대한 인식의 문제(음악의 도구화, 준비찬양으로 전락, 음악지도자의 낮은 위상)
찬양을 통해 나가야할 비전만을 제시하고 자 한다. 또한 필자가 찬양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과 교회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수학하지 않았음을 먼저 밝히고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교수들과 포럼들을 그리고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기술
5.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예배와 현대문화
책이름 :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 조기연/ 대한기독교서회
P.222-225
예배의 갱신의 신학과 실제
-구도자 예배 진영의 예배 형태
구도자 예배란? (Seeker's Service)
; 예배운동 계열에 속하지 않는 또 하나의 예배 흐름 또는 예배 현상.
1992년 미